post-title

육아제품 속 나쁜 플라스틱, PVC를 아시나요?

아이가 사용할 제품을 구매할 때, 엄빠는 평소보다 더 깐깐👀하게 보실 거예요. 성분, 안전성 등 여러 가지를 따져보시고 구매하실 텐데요. 특히나 플라스틱으로 된 제품을 구매하실 때는 꼭 확인해 보셔야 하는 성분이 있어요. 발암물질인 프탈레이트✅예요. 지금부터 이 성분의 유해성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Follow me!😉


프탈레이트, 얼마나 유해한가요?

혹시.. 울 아이가 쓴 용품에도...? 들어있었을까?

🔎 프탈레이트가 뭐지?

'폴리염화비닐'이라고도 불리는 'PVC'는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플라스틱 중 하나☝🏻예요. 다른 플라스틱에 비해 저렴하고 색을 내기 쉬우며 제조가 쉬워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그런데 이 PVC를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환경호르몬인 '프탈레이트'를 넣어 장난감, 완구 등 육아용품을 만들고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프탈레이트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할까요?

프탈레이트는 발암물질로 아토피, 행동장애, 내분비계 장애를 유발한다고 보고되고 있어요😨. 특히 체내 면역체계가 완전하게 발달하지 않은 아이들이 프탈레이트가 함유된 장난감을 입으로, 손으로, 피부로 탐색하게 된다면? 이건 정말 위험⚠️하겠죠! 실제로 아이들의 성장 발달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ADHD, 암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 논란, 처음이 아니에요!

유럽에서는 1999년부터 육아용품에 PVC에 가소제로 사용되는 프탈레이트 사용을 규제하다가, 2006년 관련 지침을 법으로 마련했어요. 함량 0.1% 이상인 경우 판매를 금지🚫하고 있죠. 우리나라에서는 조금 늦은 2015년에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에 따라 '어린이 제품에 포함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의 총 함량은 0.1% 이하로 제한'하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관리 규정까지 마련되어 있지 않다 보니, 수차례 관련 이슈들이 발생했었어요. 

한동안 유행했던 액체 괴물 '슬라임'을 포함해 장난감에서 기준치 이상의 프탈레이트가 검출되어 유해 물질 장난감 리스트📜가 공개되기도 했었고요. '국민 아기 욕조'라 불리던 인기 육아템에서도 프탈레이트가 기준치의 612.5배 초과 검출되어 논란🗣️이 되었었죠.


어디에 들어있을까?

매의 눈으로 ㅈ ㅣ켜보겠어! (출처 : SBS '똑바로 살아라')

🔎 장난감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 대부분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제품일 거예요. 때문에 장난감으로부터 프탈레이트에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가장 높아요. 실제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지난 5월에서 9월까지 어린이 제품을 포함한 생활용품 대상으로 무작위 유해 물질 시험📋을 진행한 결과 1,072개 제품 중 77개에서 문제가 발견돼 리콜 명령이 내려졌다고 해요. 여기에는 장난감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사용하는 유모차, 방수 스티커 등도 포함되었어요🙊.

🔎 매트

아이들 있는 집에는 필수로 깔려 있는 매트! 이 매트에서도 프탈레이트가 검출된 적이 있는데 혹시 알고 계셨나요? 매트는 보통 고가이기도 하고 한번 설치 시 아이가 자랄 때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교체🔁를 하기란 쉽지 않죠. 그래서 결과가 발표된 이후 엄빠들이 많이 놀라셨을 거예요.

4년 이상 사용 시엔 무조건 검출이라니..! 실화인가ㅠ

2022년 한국소비자원에서 1년 이상 사용한 바닥 매트 14개 제품을 대상으로 유해 물질 안전성을 시험한 결과 8개의 제품에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관련 안전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밝혀졌어요. 이용 기간🕰️이 길어질수록 매트는 표면이 마모되어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검출 위험이 높아진다고 하니, 매트가 노후되었을 경우에는 새 제품으로 반드시 교체 후 사용해 주세요. 교체가 부담되고 번거롭게 느껴지신다면 친환경 제품🍃이나 NON PVC 소재의 매트를 구매해 주시는 것도 방법이겠죠?


안전한 육아제품 고르기 위한 체크리스트

나를 위한 선택! 엄빠 고마워여 최고!

🔎 KC 인증 마크 확인하기

KC 인증은 전기용품, 생활용품, 어린이 제품을 대상으로, 해당 제품에 대한 안전성을 증명하는 제도예요. 아이들이 사용하는 제품에는 이 마크가 꼭 들어가 있는지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이미 구입한 장난감의 인증 정보나 리콜 등의 히스토리가 궁금하면 제품안전정보센터에서 모델명을 검색해 보세요!

🔎 제조 관련 정보 확인하기

환경부에서 장난감 위해성 평가 당시 기준치 이상의 프탈레이트가 검출된 제품에는 KC 인증 누락과 함께 몇 가지 공통사항🤔이 있었다고 해요. 제조사, 판매사, 제조번호, 제조일자 또는 사용기한 등이 불명확했다는 것이에요. 육아 제품 구매 시에는 이러한 기본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을 꼭 해주세요.

🔎 재질 확인하기

플라스틱이 사용된 육아 제품을 구매🛍️할 땐 비교적 안전한 재질의 제품을 선택해 주시는 것이 좋겠죠.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에서 유독성에 따른 플라스틱 안전 순위를 발표했는데요. 폴리프로필렌(PP)이 1위로 언급되었고 플라스틱 중에서는 인체에 안전한 편에 속한다고 해요. 가소제가 섞이지 않은 폴리에틸렌(PE)도 비교적 무해하다고 하니, 기억해 두셨다가 제품 구매 시 꼼꼼하게 따져보시길 바라요!